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CORE사업 News & Data

언론보도

게시판의 게시물 표.
학교명 부경대
분류 방송
기사제목 글로벌챌린지 소개
일자 2018-03-27
보도매체명 부산교통방송
링크 http://www.tbn.or.kr/program/main.tbn?area_code=2&forum_seq=159
기사내용
2018년 3월 27일 부산교통방송(라디오) '스튜디오949' 의 949초대석 코너에 대학인문역량강화(CORE)사업단 최호림 부단장님께서 출연하였습니다.
사업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세계 해양도시를 탐방하는 글로벌챌린지 프로그램을 소개하였습니다.
 
주요 방송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글로벌챌린지 프로그램은 인문학 전공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한 주제로 실시하는 현지 조사 해외 탐방 프로그램입니다. 해양도시 부산과 환태평양 주요 국가 및 해양도시 관련 지역연구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증진, 지역학의 실제 적용을 통해 해외 네트워크 형성 및 학생들의 해외 취업 역량 강화를 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부터 실시하여 현재 5개 대륙 주요 도시에 학생들을 매 학기 보내고 있습니다.
 
현지조사를 통해 한국과 유사하면서도 다른 정치, 경제적 특성 및 사회적 면모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넘어서 보편적 인류의 문제인 기아, 환경파괴, 인구 고령화 등 여러 이슈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주요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문제점들을 조사하며 사전 조사와 실제 조사내용의 차이점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신선한 충격과 즐거움을 느꼈다는 후기를 통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활용 가능한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해외 지역연구 관련 교육모델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리라 기대됩니다.
 
덧붙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의 차원에서도 중요하지만 탐방 프로그램이 사회적으로 필요하다는 인식의 확대가 필요합니다. 교육적 및 제도적 측면에서의 도움과 함께 사회의 전반적인 관심과 인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인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비고
첨부파일